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기생충]의 줄거리, 영화의 상징성 그리고 소재의 의미

by alishin 2024. 3. 26.

[기생충]의 줄거리, 영화의 상징성 그리고 소재의 의미

줄거리

영화 '기생충'은 2019년에 봉준호 감독의 의해서 제작된 한국 블랙코미디 스릴러입니다. 이 영화는 부유한 박동인[이선균]의 가정과 가난한 김기택[송강호]의 가정이라는 서로 다른 사회 계층의 두 가족의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아버지 기택, 어머니 종숙, 아들 기우, 딸 기정으로 구성된 가난한 가족은 서울 빈민촌의 작은 반지하 주택에 살고 있습니다. 가족은 모두 실직 상태이며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하는 일은 피자상자를 접는 일입니다. 이러한 경제상황을 힘들어하는 김기택 가정의 아들 기우에게 기회가 온 것입니다. 기택의 아들 기우는 동익의 딸인 다혜의 영어 과외 선생님 자리를 구하고 집안의 형편을 개선할 기회를 엿봅니다. 기우가 다혜의 영어과외 교사 자리를 제안받기 전까지는 가족 전체의 생계와 일자리를 찾기 위해 힘든 인생의 연속이었습니다. 기우는 영어과외일을 하기 위해서 동생인 기정에게 부탁을 해 학력을 위조하였고, 마침내 과외 선생으로서 직업을 얻게 됩니다. 처음에는 아들 기우만 직업을 얻게 되었지만, 동생인 기정은 미술 심리치료사로, 아빠인 기택은 운전기사로, 엄마인 종숙은 가사도우미로, 이렇게 하나둘씩 기택의 가족들은 위조와 거짓으로 하나 둘 차례대로 동익의 가정에서 일자리를 갖게 됩니다. 그들은 거짓으로 일자리를 취득한 후, 맡은 일자리에서 전문가인 척하지만 동익의 집에 숨겨진 어두운 비밀이 등장하면서 일이 복잡하게 꼬이기 시작합니다. 영화는 블랙코미디같이 처음에는 웃음을 자아내며 코미디스럽게 흘러가다가, 중간 이후부터 지하실에 숨겨진 비밀이 등장하면서 어두운 스릴러 이야기가 진행이 됩니다.

 

영화의 상징성

봉준호 감독이 제작한 영화'기생충'은 현재 한국 사회의 사회적 불평등과 계급사회를 강력하게 다루며 부자들의 삶과 가난한 자들의 삶에서 보이는 극명한 부의 차이를 드러냅니다. 봉준호 감독은 영화를 제작할 때에 유머와 반전 그리고 매끄럽게 흘러가는 영상미를 절묘하게 구사해 긴장감과 흐름을 재미있게 만들어 내며 훌륭하게 엮어냈습니다. 이 영화는 노동착취, 부자가 되기 위한 투쟁, 점점 더 벌어질 수밖에 없는 한국사회의 빈부격차를 영화를 통해 제대로 보여주며 기택의 가족이 처절한 삶의 개선을 위해 불법적으로 노력하다가 결국 본인들의 계략 본인들이 당하는 과정이 적나라하게 보입니다. 운전기사, 가사도우미, 가정교사 등 기택의 가족이 갖는 직업들은 모두 저임금이며 일하는 시간도 장시간 해야 하는 일들입니다. 영화 속에서 초반에 술 취한 남자가 창문 앞에서 소변을 보는 것부터 집안의 홍수에 이르기까지 끊임없는 굴욕과 모욕을 견뎌야 하는 빈곤 속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미칠 수 있는 심리적 피해를 보여줍니다. 이러한 사회적 문제 외에도 영화는 가족 간의 사랑, 의리, 유대관계, 사랑하는 사람을 지키기 위해서 어떤 노력까지 기울이는지 등 개인적인 문제들도 확실하게 보여줍니다. 이 영화는 전반적으로 사회 계층문제를 다루며 재조명하고 시청하는 관객들로 하여금 이를 일깨우는 메시지를 전해주는 면에서 다시 생각하는 바가 큽니다. 봉준호 감독은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가 고민하고 직면하고 있는 사회적 불평등을 영화로 제작하면서 '기생충'은 2019년 칸 영화제에서 황금종려상을 수상하며 한국 영화 최초로 아카데미 작품상을 수상했습니다. 이 영화의 성공은 사회 문제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국가와 문화의 경계를 모호하게 만들며 모두가 다 공감할 수밖에 없이 이야기의 흐름을 만들어냈습니다.

 

소재의 의미

영화 '기생충'을 관람을 할 때 소재에서 보이는 상징성과 숨겨진 의미를 찾는 묘미가 있습니다. 이를 찾아내고 해석하는 것이 관객들로 하여금 더 큰 재미를 유발합니다. 영화에서 숨격진 소재들을 찾아보면 그 첫 번째는 바로 수석(돌멩이)입니다. 영화는 기우가 친구에게 수석을 받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수석은 물질적인 부와 시험에서 합격을 가져다주는 것으로 희망과 번영의 상징으로 보입니다. 감독은 영화에서 수석이 어떻게 보일지 어떤 용도로 쓰일지 관객들에게 암시를 주었습니다. 모든 사건이 발생하고 영화가 마무리되는 과정에서 기우는 돌을 원래 있는 곳으로 돌려보내는데, 이를 통해 기생충이 성장하여 탈피하는 면모를 보여줍니다. 두 번째 소재는 동식의 집 내부의 계단입니다. 동익과 기태의 가정에서 보이는 극명한 계층관계를 보여줍니다. 동익의 집은 넓고 탁 트인 계단이 있는 현대식 고급 주택으로 그들의 부와 지위를 제대로 보여주었습니다. 그에 반해 기택의 집을 보면 좁고 가파른 계단이 난무하고 하류층의 낮은 신분을 강조했습니다. 세 번째는 바로 폭우가 절대적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는 등장인물들이 직면한 사회적, 경제적 문제를 나타냄과 동시에 빗물로 인해 기택의 반지하 집이 침수되어 고생을 겪게 되는데, 이러한 장면은 열약한 생활 조건과 하류층이 겪을 수밖에 없는 어려움을 적나라하게 보여줍니다. 사회적 계층의 분류와 그의 따른 현상을 대조적으로 표현함으로써 전 국가를 같은 문제와 생각으로 아우를 수 있는 영화가 아닌가 싶습니다.